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Ubuntu 12.04 출시
    2012. 5. 12. 0 comments

     

    Ubuntu 12.04가 출시되었다.. LTS(Long term Stable)버전으로써, 출시 이후 2년까지 업데이트를 지원해준다. :D

    참고로 Ubuntu 업그레이드는 1년에 4월과 10월에 한번씩 배포한다.  버전명에 년.월 이런 네이밍이 붙는다. 그래서 이번 버전이 12.04이다.

     

     

    4월 말쯤에 드디어 배포판 업그레이드 메세지를 만났다. 약 2시간정도 업그레이드 시간이 걸렸다. 업그레이드 후, 깔끔하게 reboot하고 나면 12.04 버전을 만났다. 

    업그레이드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최대 2시간까지  PC사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새로운 기능보다는 업그레이드 이후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이나 확인한 사항에 대해서 이야기하려 한다.

    사용을 하면 할 수록 Unity 기반 시스템이 점점 안정적으로 되어가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1) Laucnherbar

     

      필자는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Launcher 화면에 원래 메인 모니터에만 나왔는데 모니터 양쪽에 나타난다. 아래는 편집한 듀얼모니터 화면이다. 사실 양쪽에 Laucherbar가 있으니 어색허다. 그리고 모니터간의 마우스 포인트를 이동하면 살짝 딜레이되면서 이동된다.

     

     

    이 부분은 설정을 통해서 간단히 비활성화 할 수 있다. "시스템 설정"화면에서 "디스플레이" 설정화면에 들어가면 제가 이야기한 두가지 사항에 대해서 설정할 수 있다.

    런처 배치를 "노트북 컴퓨터"로 변경하고 끈적거리는 가장자리를 깔끔하게 꺼버리면 된다.

     

     

     

     

     

    2) 대시홈 한글사용

     11.10 버전에서는 대시화면에서 한글사용이 거의 되지 않아서 사용하지 않았었는데(키보드 입력이 안되니 마우스로만 찾아서 실행하는 정도). 이번 버전에서는 대시를 통한 한글검색이 완벽하게 지원 된다.

    참고로 대시홈이란 quick laucnher로써, "시스템 설정"이라고 입력하면 시스템설정 아이콘이 나타나서 바로 설정창을 바로 실행할 수 있다.

     

     

     

     

     

    3) 한글 폰트

     시스템 폰트가 변경되었다. 기본 폰트가 고딕체스럽다라고나 할까.

     

     

     

     

    4) ibus 키보드 입력 버그가 수정됨

     키보드 입력 시스템을 ibus로 사용할 경우, 한글 입력에 대해서 빈공백인 스페이스가 이상하게 달라 붙는 현상이 있었다. 수많은 Ubuntu 유저님들은 ibus->nabi로 변경해서 이 문제를 극복했었지만, 이번에 ibus로 다시 변경해서 사용하는데 정상적으로 사용이 된다.

     

     

     

     

    5) kernel version upgrade

    커널 버전이 linux kernel-3.2.0-24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