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Filezilla FTP Client 프로그램
    2014. 6. 30. 0 comments

    Filezilla?



    파일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무료로 그리고 쉽게 접근하는 방법은 Filezilla를 설치하는 것이다.

    • 맥 OS, 윈도우,리눅스와 같이 다양한 데스크탑 환경에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 오픈소스로 운영되기 때문에 무료이고 많은 사용자들이 버그를 수정하고 기능을 개선하는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램이다.
    • Client와 Server 모두 지원한다.


    요즘은 태블릿으로 FTP 서버에 접속하여 동영상을 보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를 위해서라도 FTP 서버를 간단하게 구축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Filezilla FTP Client



    왼쪽은 클라이언트, 즉 본인의 파일 시스템 정보(로컬 사이트)가 나타나며 오른쪽은 접속된 FTP 서버(리모트 사이트)의 정보가 나타난다. 위의 그림에서 네모난 박스에 호스트정보 > 와 계정과 비밀번호를 작성하고 "빠른 연결" 버튼을 누르면 접속이 되고 우측 부분에 접속된 FTP 서버의 정보가 나타나게 된다. 더블 클릭 및 마우스 우측 클릭으로 파일 업로드 및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디렉토리, 파일이 보이지 않아요

    맥OS와 리눅스에서는 윈도우 인코딩 호환성 때문에 디렉토리나 파일이 접속된 FTP 서버에서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윈도우 FTP 클라이언트에서는 보이는데, 맥OS 또는 리눅스에서 안보인다면 인코딩 문제가 확실하다.


    인코딩 정보는 서버와 동일하게 맞춰줘야 합니다. FTP서버에서는 일반적으로 UTF-8를 사용하는데, 윈도우 기반 FTP에서는 다른 인코딩을 사용한다.


    "파일"메뉴에서 "사이트 관리자"를 선택한다. 접속 정보를 입력하고 "연결"하기 전에 문자셋 정보에서 CP949로 지정을 하면 안보이던 한글이 보일 것이다.




    잠깐, CP949란 무엇일까?



    코드 페이지 949(CP949)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도입한 코드 페이지이다. 본래는 KS C 5601의 완성형 한글을 표현한 코드 페이지였으나, 윈도 95부터는 확장 완성형 혹은 통합형 한글 코드(Unified Hangul Code)이라는 명칭으로 확장되어 현대의 모든 한글을 수용하게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이 인코딩을 기반 문자 집합 이름인 "ks_c_5601-1987"로 사용하고 있다. 다만 이 코드 페이지는 IANA에 등록되어 있지 않으므로 인터넷 상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데 대한 표준은 아니다.


    CP949 인코딩은 EUC-KR의 확장이며, 하위 호환성이 있다.


    http://ko.wikipedia.org/wiki/코드_페이지_949의 내용 중에서...



    인코딩에 대해서는 예전에 작성한 내용을 참고하길.


    2013/12/12 - [리눅스/프로그래밍] - 개발자라면 알아야할 인코딩 이야기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