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roject Leader vs Project Manager
    2011. 2. 2. comments
    반응형

    PL(Project Leader)과 PM(Project Manager)의 역할이란 무엇일까?

    일단 리더와 관리에 대한 사전적 의미로는.

    • Leader의 사전적인 의미
      • 집단의 통일을 유지하고 성원이 행동하는 데 있어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는 인물
    • Leader에게 필요한 Leadership
      •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成員)이 자발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
      • 리더십은 기능의 방법에 있어서 탄력적이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리더에게 통찰력과 적응성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리더십의 자성론()을 연구하는 학자도 많은데, L.아위크는 필요한 자성의 요건으로서 용기 ·의지력 ·마음의 유연성·지식 ·고결한 성품을 지적하였으며, 특히 공정과 성실함을 끊임없이 간직함으로써 부하에게 신뢰를 받는 일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 Manager의 사전적 의미
      • 기업 경영에 관하여 최고의 의사결정을 내리고, 경영활동의 전체적 수행을 지휘 ·감독하는 사람이나 또는 기관.

    사전적 의미로써, 리더는 집단을 통일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사람, 관리자는 최고 의사결정과 지휘 감독의 역할을 가진 다른 성격을 갖고 있다.


    자료를 찾다 보니, 관리와 리더쉽에 대한 비교가 있다.

    • Manage and Leadership.
      • http://www.maxwideman.com/papers/leader/leadermanager.htm

      Manage Focus
     Leadership Focus
      Goals & objectives   Vision
      Telling how and when   Selling what and why
      Shorter range manage
      Longer range manage
      Organization & structure   People
      Autocracy
      Democracy
      Restraining   Enabling
      Maintaining   Developing
      Conforming
      Challenging
      Imitating
      Originating
      Administrating
      Innovating
      Directing & Controlling
      Inspiring trust
      Procedures
      Policy
      Consistency   Flexibility
      Risk-avoidance   Risk-opportunity
      Bottom line
      Top line

    위의 표로 PM과 PL의 정의할 수는 없다고 생각되지만 성격은 조금 파악할 수 있었다.

    여기까지 개인적인 견해로써,

    - PM이란, Project의 목적과 목표를 제시하고 그 해당 목표에 대해서 관리 및 통제(리스크포함)하여 효과적으로 그리고 성공적으로 일을 이끄는 사람이다.

    - PL이란,  Project를 함께하는 구성원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관리하며 방향을 제시해줘야 한다(leadership). 그렇기 때문에 Manager가 아니더라도 Leader가 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