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장 쉬운 네트워크 가상화 입문
    2016. 7. 11. comments
    가장 쉬운 네트워크 가상화 입문 책 - 8점
    와타나베 카즈히코 외 지음, 신은화 옮김/비제이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인터넷 등을 통해서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컴퓨터 자원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팅 형태를 말한다. 사용자는 서비스를 제공 받을 뿐, 실제 컴퓨터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네트워크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등은 신경쓰지 않는다. 한편, 가상화란 하나의 물리적인 자원을 복수의 논리적인 자원으로 활용하거나 복수의 물리적인 자원을 하나의 논리적인 자원으로 활용하는등의 형태를 의미한다. 이와 같이 클라우드와 가상화의 개념은 그 목적이 다르다. 하지만 실제로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시스템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하여 가상화 환경을 구축한다.

    <p8 가상화란?>


    이 책은 가상화란 무엇인지 그리고 서버, 스토리지, 데스크탑, 네트워크에 대한 가상화 기술들에 대해서 그림을 통하여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가상화, 클라우드라는 IT 용어에 대해서 내가 명확하게 알고 있지 않다라는걸 깨닫게 해준 책이다. 대부분 왜 이 기술이 필요한지 배경을 공유해주어서 좋으나 특정 부분은 간단한 소개만 나오는 경우도 있다. 


    인프라를 다루거나 네트워크에 관심이 있다면 읽어보라고 권장하고 싶다. 참고로 기술에 대한 설정 방법과 설명등은 빠져있다. 네트워크 장비들은 다양한 벤더들이 있고 설정 방법들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설정 방법까지 다 알려주는 것은 어려운 일이긴 하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